홍보 및 뉴스

이동경로



게시글 검색
우리에겐 낯선 곳 제주, 특별한 여행
조회수:1098
2018-06-05 09:31:00

낯선 풍경과 색다른 문화를 접하다.
발달장애인 5명의 홀로서기 제주여행


 

부천장애인조합복지관 (관장 기복기신부)에서는 저소득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성 향상 및 여가활돌을 통한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제주도여행을 기획하여 진행하였다.

 

이 여행에는 5명의 발달장애인과 사회복지사2명이 함께 했으며, (사)희망을나누는사람들 문화체험사업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너랑 나랑 FUN FUN' 슬로건 아래 '낯선 풍경과 색다른 문화를 접하는 발달장애인 5명의 홀로서기 제주여행'이라는 부제하에

진행된 3일간 여행은 제주도라는 지역의 특성과 경게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비행기 여행을 경험해 보지 못한

성인발달장애인 5명을 특별히 선정하여 진행했다.

 

이번 여행에 참여한 발달장애인들은 5월 15일 25일 두차례 걸쳐 사전모임을 가지면서 고기우동, 흑돼지고기 등 먹고 싶은 음식과 곶자왈 기차여행 에코랜드, 바다, 등 구경하고 싶은 곳을 서로 협의하며 일정을 정하였고, 김포공항 가는 길을  익히는 등 처음 떠나는 여행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햇다.

 

28일 오전 김포공항에 집결하여 비행기를 탑승하는 것으로 이번 여행이 시작되었으며 비행기를 처음 타는 송O자(지적장애2급, 여, 원미구)씨는 ‘떨리고 무섭다’며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였으나 막상 비행기를 타고 내려다 본 세상 풍경에 함박웃음을 지었다.

송씨의 어머니는 여행을 떠나는 딸을 배웅하며 “우리아이는 여행도 처음이고 제주도도 처음, 비행기를 타는 것도 처음입니다. 이번 여행은 우리 딸에게 아주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고 이런 시간을 만들어주신 희망을나누는사람들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라며 눈물을 흘리며 인사를 전했다.

한편 후원단체 관계자인 김동우 부회장은 “처음으로 가족들과 떨어져 여행에 나선 발달장애인 친구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세상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끼고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후원 취지를 밝혔다.

 

 

금강산도 식후경!!
제주도에 도착하자마자 여행 참여자들이 원했던 메뉴 제주도 통갈치구이를 점심으로 먹고 첫째 날 여행 일정을 진행하였다. 공항에서 가까운 곽지과물해변을 거닐며 제주도의 바다를 만끽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시원한 음료가 생각난다는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콜라 카페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기도 하였다. 저녁에는 마트에서 장을 본 뒤 숙소에 들어가 삼겹살 파티를 하기도 하였다.

 

여행 둘째 날, 제주도를 처음 찾은 친구들인 만큼 제주의 느낌을 물씬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여행을 하자는 취지에 맞추어 제주도 관광 유람선을 탑승하여 바다위에서 제주를 느껴보기도 하였으며, 절경이 뛰어나다는 송악산 올레 10길을 거닐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오설록을 찾아 녹차 아이스크림도 맛보고 녹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기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동백꽃나무로 이루어진 카멜리아힐에서 산책을 즐기는 시간도 가졌다. 계절상 꽃이 피는 시기가 아니어서 조금은 아쉬웠지만 조용히 산책하며 사진도 찍고 서로 이야기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여행 마지막 날, 에코랜드에서 기차여행을 즐기며 다양한 볼거리를 접한 뒤 제주공항에서 서울로 복귀하여 일상으로 돌아갔다.  “선생님 헤어지기 싫어요, 섭섭해서 눈물이 나려고 해요, 집에 가기 싫어요” 2박3일 일정을 마무리하는 자리인 공항에서 참가 장애인들은 모두 눈물을 보였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진행한 윤영주사회복지사는 “우리 발달장애인들이 일상의 삶터를 떠나 낮선 풍경과 색다른 문화를 접하면서 두려움도 극복해 보고, 이 기회에 자신도 잘 몰랐던 내면의 세계 즉, 즐거움과 행복감 그리고 설레임 같은 느낌들을 맛보았을 것이다” 며 이런 여행의 기회가 또 다른 친구들에게도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말씀도 전해주셨습니다. 

 

희망을나누는사람들 문화체험 지원 : 발달장애인 5명의 홀로서기 제주여행기

 

위영상에는 2박3일간의 행복했던 여정이 담겨있습니다. 영상속 행복해보이는 모습에 어찌나 눈물이 나던지요

 

더 많은 이들에게 소중한 문화체험의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힐링 & 문화체험 지원사업"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현수복지사

Copyright ⓒ 부천뉴매거진 (http://www.pucm.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